본문 바로가기

패션코디

스트라이프(줄무늬) 날씬하게 입는 법

스트라이프 날씬하게  입는 법


지난주까지만 해도 기온이 서늘해서 꽃들은 피었지만 봄 같은 생각이 들지 않았는데 주말을 지나면서 초여름 같은 느낌마저 들었습니다. 화창해지고 기온이 점점 올라가면서 보다 화사하고 여성스러운 옷을 찾게 됩니다. 오늘은 동대문에서 “단가라”라고 불러지는 스트라이프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스트라이프는 쉽게 말해 직선의 줄무늬가 연속적으로 있는 옷을 말합니다. 셔츠, 티, 탑, 드레스, 바지, 슈트, 스커트, 레깅스와 스타킹 등 거의 전 영역에서 사용되는 무늬입니다.

스트라이프의 기본은 직선이므로 우선 직선이 갖는 이미지를 이야기 하겠습니다. 직선은 당당하고

단호하며 때로는 경직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남성적인 효과를 표현하거나 단정하게 보이므로

제복에 많이 응용됩니다.

직선은 방향에 따라 수평선, 수직선, 사선, 지그재그선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평선은 안정적이고 정적이며 평온한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넓은 가로선은 그 부위를 넓게 보이게 하므로 인체를 뚱뚱하게 보이게 합니다.

반면 수직선은 강하고 딱딱하면 날카로운 인상을 주기 때문에 위엄과 존위를 나타내는

효과를 나타내며 인체를 길어보이게 하여 보다 슬림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스트라이프는 수평선이 좋을까요? 아니면 수직선이 좋을까요? 아래 그림을 보시지요.


1번은 수평 스트라이프이고 2번 수직 스트라이프입니다. 이론상 2번이 더 날씬하게 보여야 하는데 별 차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히 수평선과 수직선 만을 생각해서 입니다. 선이 하나 일 때는 수평선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선의 수가 많아지면 리듬감이 생깁니다.  1번의 경우 수평선이 연속적으로 있어 수직적인 리듬감이 생겼습니다. 결국 전체적인 이미지에서 수평선 보다 수직적인 실루엣이 나오기 때문에 2번에 비해 뚱뚱해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스트라이프의 넓이를 비교 하였습니다. 1번은 가늘고 좁게 2번의 넓고 굷게 3번은 상의만 스트라이프를 입은 경우입니다. 스트라이프의 넓이가 커지면 수평선이 강조되기 때문에 더 뚱뚱해 보여야 합니다. 그런데 이번에도 1번과 2번의 차이를 느낄 수 없고 오히려 2번이 날씬하게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이건 넓이 때문에 생기는 효과가 아니라 색상 때문에 생기는 차이 입니다. 1번에 비해 2번이 검은색 영역이 더 넓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보면 너 날씬하게 보이게 합니다. 만일 무늬색상이 검은색이 아니라 붉은색이였다면 당연히 2번이 더욱 뚱뚱하게 보일 것입니다. 2번과 3번을 보면 3번이 더 키가 커 보이는 효과를 내는데 이는 허리선이 위에 있기 때문에 짧은 상체와 긴 하체의 효과로 신장이 커보이고 날씬하게 보입니다.

이번에는 수직 스트라이프를 선의 간격으로 비교 하였습니다. 1번에 비해 2번이 간격이 조밀해서 검은색이 많이 보입니다. 결국 색상 때문에 2번이 날씬해 보입니다. 1번과 3번을 비교하면 3번이 더 날씬하고 키가 커보이는 효과를 얻는데 이건 수직선이 많은 것 보다 하나 둘 있으면서 간결하게 있는 것이 더욱 수직 효과를 얻기 때문입니다.

이번 그림은 스프라이프 길이를 비교하는 그림입니다. 1번은 높은 허리선을 2번 낮은 허리선을 보여줍니다. 스프라이프가 끝나는 곳이 허리선이 되는데 1번 처럼 허리선이 높으면 하체가 길어보여 키가 커보이고 상대적으로 날씬하게 보입니다. 2번 처럼 허리선이 엉덩이 아래까지 내려오는 경우 하체가 짧아 보여 키가 작아보이고 뚱뚱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이것은 스트라이프가 뿐만아니라 모든 수평선을 만드는 옷들에게서 보여지는 현상인데 2번과 같이 엉덩이 하단까지 가리는 상의를 입는 경우, 뒤에서 보면 정말 다리가 짧아 보입니다.


글이 또 길어졌습니다.
간단하게 다시 정리 하겠습니다.

1. 수직선의 굵고 간결할 수록 좋다.
2. 수평선은 가늘고 많은 수록 좋다.
3. 수평선은 높은허리(하이웨스트)에서 끝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수직선을 강조한 원피스를 소개 하겠습니다.


중앙에 길고 넓은 흰색의 수직선이 있고 그 주변으로 갈 수록 어두운 색으로 변하므로 전체적으로 길고 날씬한 실루엣 효과를 얻는 좋은 사례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구요.

아래 추천 부탁드립니다.